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집
지원

어린이집지원 보육교직원 보수교육및양성교육

보수교육및양성교육

 

보육종사자 보수교육의 정의 및 구분

정 의
보육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시설종사자가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 →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시행규칙 제20조 ~ 제22조
보수교육 구분
1) 보수교육의 종류
  •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직무교육 사전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기본교육
심화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직무교육 승급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기본교육
    심화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2) 보수교육 대상자

    (가)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보육시설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보육시설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
    • 법 제23조에서 보육시설종사자의 보수교육을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법 제2조에 따라 보육시설종사자는 현직자를 의미
    •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보육업무 경력’이란 보육시설 및 보육 정보센터에 근무한 경력과 유아교육법에 의한 종일제유치원에서 원장, 원감, 교사로 근무한 경력을 말함

    (나) 직무교육

    (1)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현직 보육시설장은 시설장 업무를 수행하게 된 첫해와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보육시설장 및 보육교사가 일반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일반 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받아야 하며, 특별직무 교육을 받은 경우 일반직무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

    (2)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장은 영아․장애아․방과후보육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대상자는 영아․장애아․방과후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다) 승급교육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는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육 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시점을 기준으로 산정
    •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같은 해에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는 직무교육을 생략할 수 있음
    승급교육에 대한 교육구분,교육대상,교육시간,비고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교육구분 교 육 대 상 교육시간 비 고








    보육교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 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시설장신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 40시간 시설장첫해
    시설장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영아보육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장애아보육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방과후보육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2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1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
    • 보육시설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보수교육 내용
    1) 일반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의 영역,보육교사 과정,시설장 신규과정,시설장 일반과정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영 역 보육교사 과정 시설장 신규과정 시설장 일반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보육기초
    • 보육정책 동향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6시간
    • 보육정책 동향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6시간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 법의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모니터링의 이해
    •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필)
    6시간
    발달 및 지도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 장애아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실행 및 참여 지원
    8시간
    • 연령별 영유아 발달 특성의 이해
    •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
    8시간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 영유아기 뇌 발달 이해와 조기교육
    • 장애아 통합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
    6시간
    영유아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운영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 교구교재의 개발과 활용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10시간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 교구교재 선정의 원리
    6시간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보육계획 작성 지도
    • 교구교재 선정과 평가
    6시간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관리
    • 영유아 영양과 급식관리 실제
    • 안전관리와 응급처치(필)
    6시간
    • 영유아 전염성 질환과 대응
    • 보육시설 급식관리
    •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대응(필)
    6시간
    • 영유아 건강관리 실제 세미나
    • 급식관리 실제 세미나
    •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필)
    6시간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부모-교사 의사소통 방법의 이해와 실제
    • 다문화가정 영유아보육의 실제
    • 지역사회자원 연계방법
    6시간
    • 부모오리엔테이션의 실제
    •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 지역사회 연계의 이해와 보육
    6시간
    • 부모 상담사례 세미나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 보육과 지역사회 연계 의 전망과 과제
    8시간
    보육사업의 운영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4시간
    • 보육의 질과 평가인증
    • 보육시설 인사관리
    • 보육시설 재정 및 사무 관리
    • 보육시설 환경 및 설비관리
    • 조직문화와 리더십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선택)
    10시간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 보육시설운영 평가 세미나
    • 우수보육시설 사례분석
    • 조직문화와 리더십
    8시간
    20과목 40시간 21과목 40시간 20과목 40시간
    • 이 중에서 보육교사의 역활과 윤리,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 대응,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은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2) 특별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의 영 역,영아보육 직무교육,장애아보육 직무교육,방과후보육 직무교육,시간에 대한 설명한 표입니다.
    영 역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시간
    보육기초
    • 현대사회변화와 영아보육
    • 영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장애인복지와 보육정책
    • 장애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4시간
    발달 및 지도
    • 영아발달의 특성
    • 영아 일상생활지도
    •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지도
    • 장애아 발달의 특성
    • 장애아 진단과 평가
    •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 장애아 감각통합과 신체 활동 지도
    • 아동발달
    • 아동 일상생활지도
    • 문제행동수정과 지도
    6시간
    영유아 교육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장애아 의사소통지도
    • 장애아 음악치료
    • 장애아 미술치료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학습 및 과제지도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아동언어교육
    • 아동독서교육
    • 아동예체능교육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8시간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아 보건․안전관리(필수)
    • 영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장애아 보건ㆍ안전관리(필수)
    • 장애아 영양관리 및 식생 활지도
    •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필수)
    • 초등학생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6시간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4시간
    보육사업 운영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8시간
    기 타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영아보육세미나 및 사례발표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장애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방과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4시간
    20과목 20과목 20과목 40시간
    • 영아보육직무과정중 영아 보건․안전관리와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장애아보육직무과정중 장애아 보건
    • 안전관리와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방과후보육직무과정중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와 방과후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세는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3) 승급교육
    수탁기관 선정 현황 표로 영역,2급 승급교육,1급 승급교육에 대한 설명입니다.
    영 역 2급 승급교육 1급 승급교육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보육기초
    • 사회 변화와 보육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2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법의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2
    발달 및 지도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일지 작성법
    • 영유아 인지․언어발달 이해와 기초학습
    • 영유아 정서․사회성발달 이해
    • 장애아 조기중재와 통합보육
    16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기록법
    •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 발달영역별 지체 및 지도
    12
    영유아 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0~1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2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3~5세)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2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초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실제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20
    영유아의 건강ㆍ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생활지도
    • 영유아 식생활지도와 위생
    •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교육
    12
    • 영유아 질병과 대응
    • 영유아 급식과 위생
    •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관리
    12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부모면담방법
    • 다문화교육
    • 지역사회 연계의 실제
    12
    • 부모참여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방법
    12
    보육사업의 운영
    • 영유아반 운영관리
    • 평가인증의 이해(2)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2)
    8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 평가인증의 이해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12
    기 타
    • 평가시험
    • 평가시험
    12
    21과목 80 20과목 80
    • 비고 : 각 과목은 4시간으로 배치하도록 함(단, 평가인증의 이해와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은 각 2시간으로 배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