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교육및양성교육
보육종사자 보수교육의 정의 및 구분
정 의
보육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시설종사자가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 →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시행규칙 제20조 ~ 제22조
보수교육 구분
1) 보수교육의 종류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직무교육 |
사전직무교육 |
일반직무교육 |
특별직무교육 |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
기본교육
|
심화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직무교육 |
승급교육 |
일반직무교육 |
특별직무교육 |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기본교육
|
심화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2) 보수교육 대상자
(가)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보육시설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보육시설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
- 법 제23조에서 보육시설종사자의 보수교육을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법 제2조에 따라 보육시설종사자는 현직자를 의미
-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보육업무 경력’이란 보육시설 및 보육 정보센터에 근무한 경력과 유아교육법에 의한 종일제유치원에서 원장, 원감, 교사로 근무한 경력을 말함
(나) 직무교육
(1)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현직 보육시설장은 시설장 업무를 수행하게 된 첫해와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보육시설장 및 보육교사가 일반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일반 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받아야 하며, 특별직무 교육을 받은 경우 일반직무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
(2)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장은 영아․장애아․방과후보육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대상자는 영아․장애아․방과후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다) 승급교육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는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육 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시점을 기준으로 산정
-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같은 해에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는 직무교육을 생략할 수 있음
승급교육에 대한 교육구분,교육대상,교육시간,비고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교육구분 |
교 육 대 상 |
교육시간 |
비 고 |
직
무
교
육 |
일
반
직
무
교
육 |
보육교사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 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시설장신규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 |
40시간 |
시설장첫해 |
시설장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특
별
직
무
교
육 |
영아보육 |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장애아보육 |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승
급
교
육 |
2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1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보육시설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보수교육 내용
1) 일반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의 영역,보육교사 과정,시설장 신규과정,시설장 일반과정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영 역 |
보육교사 과정 |
시설장 신규과정 |
시설장 일반과정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보육기초 |
- 보육정책 동향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 보육정책 동향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 법의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모니터링의 이해
-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발달 및 지도 |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 장애아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실행 및 참여 지원
|
8시간 |
- 연령별 영유아 발달 특성의 이해
-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
|
8시간 |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 영유아기 뇌 발달 이해와 조기교육
- 장애아 통합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
|
6시간 |
영유아교육 |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운영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 교구교재의 개발과 활용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
10시간 |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 교구교재 선정의 원리
|
6시간 |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보육계획 작성 지도
- 교구교재 선정과 평가
|
6시간 |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
- 영유아 건강관리
- 영유아 영양과 급식관리 실제
- 안전관리와 응급처치(필)
|
6시간 |
- 영유아 전염성 질환과 대응
- 보육시설 급식관리
-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대응(필)
|
6시간 |
- 영유아 건강관리 실제 세미나
- 급식관리 실제 세미나
-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필)
|
6시간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 부모-교사 의사소통 방법의 이해와 실제
- 다문화가정 영유아보육의 실제
- 지역사회자원 연계방법
|
6시간 |
- 부모오리엔테이션의 실제
-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 지역사회 연계의 이해와 보육
|
6시간 |
- 부모 상담사례 세미나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 보육과 지역사회 연계 의 전망과 과제
|
8시간 |
보육사업의 운영 |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
4시간 |
- 보육의 질과 평가인증
- 보육시설 인사관리
- 보육시설 재정 및 사무 관리
- 보육시설 환경 및 설비관리
- 조직문화와 리더십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선택)
|
10시간 |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 보육시설운영 평가 세미나
- 우수보육시설 사례분석
- 조직문화와 리더십
|
8시간 |
계 |
20과목 |
40시간 |
21과목 |
40시간 |
20과목 |
40시간 |
- 이 중에서 보육교사의 역활과 윤리,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 대응,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은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2) 특별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의 영 역,영아보육 직무교육,장애아보육 직무교육,방과후보육 직무교육,시간에 대한 설명한 표입니다.
영 역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시간 |
보육기초 |
- 현대사회변화와 영아보육
- 영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 장애인복지와 보육정책
- 장애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의 이해
-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4시간 |
발달 및 지도 |
- 영아발달의 특성
- 영아 일상생활지도
-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지도
|
- 장애아 발달의 특성
- 장애아 진단과 평가
-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 장애아 감각통합과 신체 활동 지도
|
- 아동발달
- 아동 일상생활지도
- 문제행동수정과 지도
|
6시간 |
영유아 교육 |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장애아 의사소통지도
- 장애아 음악치료
- 장애아 미술치료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 학습 및 과제지도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아동언어교육
- 아동독서교육
- 아동예체능교육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8시간 |
건강·영양 및 안전 |
- 영아 보건․안전관리(필수)
- 영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 장애아 보건ㆍ안전관리(필수)
- 장애아 영양관리 및 식생 활지도
|
-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필수)
- 초등학생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6시간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4시간 |
보육사업 운영 |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8시간 |
기 타 |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영아보육세미나 및 사례발표
|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장애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방과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
4시간 |
계 |
20과목 |
20과목 |
20과목 |
40시간 |
- 영아보육직무과정중 영아 보건․안전관리와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장애아보육직무과정중 장애아 보건
- 안전관리와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방과후보육직무과정중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와 방과후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세는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3) 승급교육
수탁기관 선정 현황 표로 영역,2급 승급교육,1급 승급교육에 대한 설명입니다.
영 역 |
2급 승급교육 |
1급 승급교육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보육기초 |
- 사회 변화와 보육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12 |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법의 이해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12 |
발달 및 지도 |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일지 작성법
- 영유아 인지․언어발달 이해와 기초학습
- 영유아 정서․사회성발달 이해
- 장애아 조기중재와 통합보육
|
16 |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기록법
-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 발달영역별 지체 및 지도
|
12 |
영유아 교육 |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0~1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2세)
- 연령별 보육프로그램(3~5세)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20 |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초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실제
-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20 |
영유아의 건강ㆍ영양 및 안전 |
- 영유아 건강생활지도
- 영유아 식생활지도와 위생
-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교육
|
12 |
- 영유아 질병과 대응
- 영유아 급식과 위생
-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관리
|
12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
12 |
- 부모참여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방법
|
12 |
보육사업의 운영 |
- 영유아반 운영관리
- 평가인증의 이해(2)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2)
|
8 |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 평가인증의 이해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
12 |
기 타 |
|
|
|
12 |
계 |
21과목 |
80 |
20과목 |
80 |
- 비고 : 각 과목은 4시간으로 배치하도록 함(단, 평가인증의 이해와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은 각 2시간으로 배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