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교육및양성교육
						
					
  
보육종사자 보수교육의 정의 및 구분
정 의
보육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시설종사자가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 →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시행규칙 제20조 ~ 제22조 
 
보수교육 구분
1) 보수교육의 종류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 직무교육 | 사전직무교육 | 
| 일반직무교육 | 특별직무교육 |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 
| 기본교육 
 | 심화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보수교육 종류의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설명하는 표입니다.
| 직무교육 | 승급교육 | 
| 일반직무교육 | 특별직무교육 |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 
| 기본교육 
 | 심화교육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2) 보수교육 대상자
(가)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보육시설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보육시설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 
- 법 제23조에서 보육시설종사자의 보수교육을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법 제2조에 따라 보육시설종사자는 현직자를 의미 
-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보육업무 경력’이란 보육시설 및 보육 정보센터에 근무한 경력과 유아교육법에 의한 종일제유치원에서 원장, 원감, 교사로 근무한 경력을 말함 
(나) 직무교육
(1)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현직 보육시설장은 시설장 업무를 수행하게 된 첫해와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시설장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보육시설장 및 보육교사가 일반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일반 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받아야 하며, 특별직무 교육을 받은 경우 일반직무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 
(2)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장은 영아․장애아․방과후보육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대상자는 영아․장애아․방과후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다) 승급교육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는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현직 보육종사자로서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육 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시점을 기준으로 산정 
 
 
-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같은 해에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는 직무교육을 생략할 수 있음 
승급교육에 대한 교육구분,교육대상,교육시간,비고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 교육구분 | 교 육 대 상 | 교육시간 | 비 고 | 
| 직 무
 교
 육
 | 일 반
 직
 무
 교
 육
 | 보육교사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 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 시설장신규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 | 40시간 | 시설장첫해 | 
| 시설장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 특 별
 직
 무
 교
 육
 | 영아보육 |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장애아보육 |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승 급
 교
 육
 | 2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1급 승급 교육 |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 8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보육시설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보수교육 내용
1) 일반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의 영역,보육교사 과정,시설장 신규과정,시설장 일반과정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 영 역 | 보육교사 과정 | 시설장 신규과정 | 시설장 일반과정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보육기초 | 
보육정책 동향 이해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보육정책 동향 이해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 법의 이해 아동학대와 아동권리모니터링의 이해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필)  | 6시간 | 
| 발달 및 지도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장애아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실행 및 참여 지원  | 8시간 | 
연령별 영유아 발달 특성의 이해 영유아 부적응 행동 지도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  | 8시간 | 
관찰일지 작성 및 발달 검사의 활용 영유아기 뇌 발달 이해와 조기교육 장애아 통합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  | 6시간 | 
| 영유아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운영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교구교재의 개발과 활용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 10시간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교구교재 선정의 원리  | 6시간 |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계획 작성 지도 교구교재 선정과 평가  | 6시간 | 
|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관리 영유아 영양과 급식관리 실제 안전관리와 응급처치(필)  | 6시간 | 
영유아 전염성 질환과 대응 보육시설 급식관리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대응(필)  | 6시간 | 
영유아 건강관리 실제 세미나 급식관리 실제 세미나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필)  | 6시간 |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부모-교사 의사소통 방법의 이해와 실제 다문화가정 영유아보육의 실제 지역사회자원 연계방법  | 6시간 | 
부모오리엔테이션의 실제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지역사회 연계의 이해와 보육  | 6시간 | 
부모 상담사례 세미나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가정의 지원체계 이해 보육과 지역사회 연계 의 전망과 과제  | 8시간 | 
| 보육사업의 운영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 4시간 | 
보육의 질과 평가인증 보육시설 인사관리 보육시설 재정 및 사무 관리 보육시설 환경 및 설비관리 조직문화와 리더십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선택)  | 10시간 | 
원내 교사교육의 계획과 실행 보육시설운영 평가 세미나 우수보육시설 사례분석 조직문화와 리더십  | 8시간 | 
| 계 | 20과목 | 40시간 | 21과목 | 40시간 | 20과목 | 40시간 | 
 
- 이 중에서 보육교사의 역활과 윤리, 시설장의 역할과 윤리,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보육시설 안전관리와 사고 대응, 보육시설 안전문제 대응은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2) 특별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의 영 역,영아보육 직무교육,장애아보육 직무교육,방과후보육 직무교육,시간에 대한 설명한 표입니다.
| 영 역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시간 | 
| 보육기초 | 
현대사회변화와 영아보육 영아보육과정의 이해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장애인복지와 보육정책 장애아보육과정의 이해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 방과후보육의 이해 성․가정폭력 방지교육  | 4시간 | 
| 발달 및 지도 | 
영아발달의 특성 영아 일상생활지도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영아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지도  | 
장애아 발달의 특성 장애아 진단과 평가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장애아 감각통합과 신체 활동 지도  | 
아동발달 아동 일상생활지도 문제행동수정과 지도  | 6시간 | 
| 영유아 교육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표준보육과정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장애아 의사소통지도 장애아 음악치료 장애아 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표준보육과정  | 
학습 및 과제지도 놀이 및 사회성 지도 아동언어교육 아동독서교육 아동예체능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 표준보육과정  | 8시간 | 
| 건강·영양 및 안전 | 
영아 보건․안전관리(필수) 영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장애아 보건ㆍ안전관리(필수) 장애아 영양관리 및 식생 활지도  |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필수) 초등학생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6시간 |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부모교육, 상담,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 평가인증  | 
부모교육, 상담,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 평가인증  | 
부모교육, 상담,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 평가인증  | 4시간 | 
| 보육사업 운영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정보화교육  |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정보화교육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필수)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정보화교육  | 8시간 | 
| 기 타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영아보육세미나 및 사례발표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장애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방과후보육 세미나 및 사례 발표  | 4시간 | 
| 계 | 20과목 | 20과목 | 20과목 | 40시간 | 
 
- 영아보육직무과정중 영아 보건․안전관리와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장애아보육직무과정중 장애아 보건 
- 안전관리와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방과후보육직무과정중 초등학생 보건ㆍ안전관리와 방과후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세는 2시간 이상 필수과목으로 편성․교육하여야 함 
3) 승급교육
수탁기관 선정 현황 표로 영역,2급 승급교육,1급 승급교육에 대한 설명입니다.
| 영 역 | 2급 승급교육 | 1급 승급교육 |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 보육기초 | 
사회 변화와 보육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12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법의 이해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이해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12 | 
| 발달 및 지도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일지 작성법 영유아 인지․언어발달 이해와 기초학습 영유아 정서․사회성발달 이해 장애아 조기중재와 통합보육  | 16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기록법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발달영역별 지체 및 지도  | 12 | 
| 영유아 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연령별 보육프로그램(0~1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2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3~5세)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2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초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실내외 환경구성 원리와 실제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20 | 
| 영유아의 건강ㆍ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생활지도 영유아 식생활지도와 위생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교육  | 12 | 
영유아 질병과 대응 영유아 급식과 위생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관리  | 12 |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 12 | 
부모참여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방법  | 12 | 
| 보육사업의 운영 | 
영유아반 운영관리 평가인증의 이해(2)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2)  | 8 | 
보육실습지도의 실제 평가인증의 이해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 12 | 
| 기 타 |  |  |  | 12 | 
| 계 | 21과목 | 80 | 20과목 | 80 | 
 
- 비고 : 각 과목은 4시간으로 배치하도록 함(단, 평가인증의 이해와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은 각 2시간으로 배치함)